본문 바로가기

서울시 남녀 임신준비 지원 사업 ㅣ 영등포구 보건소 산전검사 신청 및 후기

레마쉬 2024. 3. 24.

적지 않은 나이이기에 올해는 정말 적극적으로 임신준비를 해야 할 것 같아서 그 준비의 일환으로 서울시 남녀임신준비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되었답니다. 오늘은 서울시 남녀건강 출산 지원 사업 내용과 신청 방법 그리고 영등포구 보건소 산전검사 후기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등포구 보건소) 서울시 남녀건강출산 지원 사업은?

📍  대상

 

서울시 남녀건강출산 지원 사업이란 건강한 2세를 꿈꾸는 가임 남녀들에게 임신에 장애가 되는 고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중재관리할 수 있는 임신 전 건광 관리 프로그램으로 서울시 영등포구 주민등록 거주자 혹은 직장이며,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미혼자도 가능)가 대상입니다.

✅ 영등포구 직장인의 경우 서울시 거주자에 한함

✅ 현재 서울시에 주민등록 또는 외국인 등록을 둔 서울 시민, 단 부부 모두 외국인인 경우 F-2(거주), F-5(영주), F-6(결혼이민)인 경우에 한함

 

📍  신청방법

 

'서울형임신출산정보센터' 웹사이트에 가입 후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해줍니다. 신청자 본인만 검사가 가능하므로 남녀가 각각 회원가입 및 신청이 필요합니다. 방문 날짜를 입력 후 해당 날짜에 보건소를 방문하면 됩니다. 연 1회 신청이 가능합니다. 

 

📍  프로그램 내용

 

✅ 엽산제 제공(남녀모두)

✅ 건강검진(검사비 무료): 빈혈검사, 혈액검사, 성병(에이즈, 매독) 소변검사(당뇨, 단백뇨), 흉부 X-ray검사, 간기능 및 신장기능 검사, B형 간염 검사, 풍진검사(여성), 남성건강검진(정액검사), 난소기능검사(여성)

      ➡ 생리 중 소변건사 불가능, 임신 가능성 있을 시 X-ray 검사 불가능

      ➡ 8시간 이상 금식 후 혈당검사 가능

      ➡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음

✅ 설문 및 건강검진을 통한 위험요인 평가 후 상담

✅ 임신 전, 후 보건소 내부자원 연계(대사증후군센터, 금연클리닉, 모자보건 사업 및 교육 프로그램 등)

✅ 고위험군 병의원 연계

✅ 건강한 부모가 되기 위한 관련교육 예정(4월, 6월)

 

📍  필요서류

 

✅ 관내 주민: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결혼예정인 경우 추가 서류 - 청첩장 또는 예식장계약서)

✅ 관내 직장인: 신분증, 재직증명서 또는 사원증(영등포구 소재 사업장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결혼예

      정인 경우 차가 서류-청첩장 또는 예식장 계약서)

✅ 등본 상 주소지 분리되어 있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추가 지참

 

검사장소는 영등포구 보건소 1층 모자보건실이며 평일 09:00~11:00 그리고 오후 13:00~16:00 방문 가능합니다.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건강증진과(☎ 02-2670-4975)로 하면 됩니다. 

 

서울시 남녀임신준비사업 프로그램 참여 온라인 신청 방법

 

네이버에서 '서울시임신출산정보센터'를 검색해서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남녀가 각각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서 '모자보건서비스 안내'에 마우스를 대고 하단에 '서울시남녀임신준비 지원사업'을 클릭하여 신청해 줍니다.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 및 제출 후 내 건강평가를 요약한 평가 답변서(해소방안 포함)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내역은 '모자보건 서비스 신청 현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영등포구 보건소 산전검사 후기

 

보건소 방문 전날 남편과 저 각각 문자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보건소 방문 전 8시간 금식을 했고  임신 가능성 있을 시 x-ray검사 불가하다고 해서 임신테스트도 미리 하고 방문하였습니다. 신분증이랑 주민등록등본도 준비하였습니다. 

 

 

보건소에 방문해서 혈압 체크를 하고 AMH검사 의뢰서(난소기능평가 혈액검사)를 작성하고 철분제를 받았습니다. 

 

 

철분제는 신일 폴산 정을 받았는데 남편 3달분 저 3달분을 받았답니다. 1일 1회 1정 복용이고 엽산 복용 시간은 위가 비어있는 상태의 아침 식사 전 공복에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전, 식후 복용 시간은 크게 상관없지만 공복에 복용 시 체내 습수율을 높인다고 합니다.

 

엽산은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챙겨야 한다고 해요. 남자에게 엽산은 정자 수를 증가시켜 주고 정자 운동 기능을 향상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잦은 음주 및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는 더욱 챙겨 먹어야 한다고 해요. 체내 부족한 경우 무기력, 설사, 두통, 우울증, 건망증, 조기 치매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엽산 과다 복용시 비타민 b12의 흡수를 방해하여 결핍 부작용으로 여드름, 피부염, 속 쓰림, 소화불량, 위장장애, 불면증을 유발하며 장기간 과다 복용 시 거대적아구성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검사 결과는 검사 후 10일 후부터 확인이 가능하며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 웹사이트에서 본인인증 후 결과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난소기능검사결과지의 경우 원본 수령을 원하는 경우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 수령 가능하며 대리수령은 불가합니다.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 웹사이트

 

남성 건강검진(정액검사 및 생식기) 의뢰서도 받았는데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가서 제출 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의뢰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며 유효기간 내 검진을 못할 경우 재발급이 필요합니다. 

 

[남성 정액검사 전 주의사항]

 

정액검사를 받기 전 2~5일 전부터 술, 담배, 부부관계, 사우나 등을 중단하고 검사를 받아야 보다 정확한 검사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금욕기간이 너무 길어도 정자 활동성이 낮게 평가될 수 있어 적절한 금욕기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건소 방문을 마치고 돌아왔답니다. 올해는 꼭 예쁜 아기천사가 찾아올 수 있도록 남편도 저도 잘 챙기며 관리를 잘해보아야겠습니다. 

 

 


 

난임 휴직 신청 진단서 발급 후기

⊙ 목차 - 난임이란 - 난임 휴직 신청 제출 서류 - 마무리 글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예전 기억을 더듬어보면 최소 딸 둘 아들 둘을 낳고 싶다고 생각했던 거 같은데 결혼 후 꽤 시간이 흘렀는데

remash.tistory.com

 

[ 공공보건포털 e보건소 ] 보건소 산전검사 결과 확인 방법

얼마 전 서울시 남녀 임신출산 지원사업 참여 신청을 하고 보건소에 방문하여 각종 검사를 받았었는데요. 검사 결과는 10일 후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 웹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remash.tistory.com

 

2024 서울시 난임부부 체외수정시술 지원, 정부24 신청 방법

2023년도 하반기부터 서울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확대 시행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서울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내용과 정부 24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울시 난임부부 지원지

remas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