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임부부시술비 지원 결정 통지서 발급 후 진행 순서 및 시험관 시술 비용

레마쉬 2024. 6. 13.

지난 6월 5일 자로 정부 24를 통해 온라인으로 '난임부부시술비 지원결정통지서'를 발급받았습니다. 시술비 지원 통지서만 받았을 뿐 아직 잘 모르는 것도 너무 많고 어리버리하네요.

 

일단 보건소, 그리고 제가 다니는 난임병원에서 안내받은 내용 그리고 제가 찾아본 정보를 중심으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과 난임병원 방문 그리고 시험관 시술 비용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임부부시술비 지원 내용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결정 통지서'는 의료기관에 방문시 반드시 소지하셔야 합니다. 통지서를 제출해서 시술비는 차감 후 남은 금액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약제비 청구

 

약제비 청구의 경우, 시술 후 병원에서 시술비가 남았다고 하면 관할 보건소에 청구하면 된다고 합니다. 약제비영수증, 처방전, 시술확인서,약제비청구서양식(보건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보건소 담당자 메일로 보내면 됩니다(메일로 약제비 신청하면 됨).

 

그러면 보건소에서 의료기관에 시술비를 지급하고 남은 금액에 한해서 약제비 청구 금액 지급한다고 합니다. 

 

병원에서 시술시 보통 신선배아의 경우 시술비는 거의 안 남는다고 합니다. 시술 기간 동안 프로게스테론제제를 복용하거나, 질정을 넣는 경우 내가 지불했으니 병원에서 남은 금액이 있다고 하는 경우 보건소에서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시술비가 남은 경우 지원되는 것임).

 

따라서 시술 후 시술비가 남는지를 병원을 통해 확인해야 하고 남는 경우 청구를 해야 하니 시술 중 받은 원외약 처방전이나 약제비계산서, 영수증 등 서류를 잘 보관해야 합니다. 

 

 

시술비 지원결정 통지서 발급 후 시술이 변경되는 경우

보통 처음 난임 시술을 하는 경우 인공수정 또는 체외수정(시험관) '신선' 시술로 시작하고 중간에 멈추고 '동결'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결정통지서를 발급받고 신선에서 동결로 변경하는 경우는 미리 보건소에 말해주면 신선으로 통지서를 발급한다고 합니다.   

 

다만 체외수정시술(시험관) 신청용 진단서를 제출 후 시술비 지원결정통지서를 받고나서 인공수정으로 변경하려는 경우 난임병원에서 진단서도 다시 받아 제출해야 하며 시술을 미리 받아버리는 경우 소급지원이 안되므로 미리 정확하게 병원에 어떤 시술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결정통지서 발급 후 진행 절차

 

시술비 지원결정통지서를 발급 후 난임병원 문의시 시술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생리 2일째나 3일째에 병원에 내원해야 하며 난임부부시술비지원결정통지서, 가족관계증명서, 부부 신분증을 가져와야 한다고 합니다. 

 

당일 시술을 위해 약 처방을 주실지, 다른 검사를 하게 될지는 진료 시 교수님의 판단에 따라 진행되며 당일 시술을 할 수도 있으므로 서류들을 가져오도록 안내를 받았습니다.

 

여기서 시술이란 꼭 시술실에 들어가서 난자를 채취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술을 위해 난자를 키우려면 주사가 필요하고 주사약을 받는 시점부터가 시술 시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시술 시작을 위해 생리 2~3일째에 방문 시에는 남편은 동반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지난 6.9(일)이 생리예정일이었어서 원래 월요일이나 화요일에 내원하도록 안내를 받았었는데요.

 

그런데 6.13(목) 현재 생리예정일로부터 5일째인데 아직 생리를 안 하고 있습니다(업데이트: 생예 5일째에 터졌습니다!). 원래 규칙적인 편이었는데 이번엔 미뤄져서 아직 병원을 못 가고 있는 상황인데요.

 

생리예정일로부터 4일째였던 어제 임신테스트기를 해봤을 때 한 줄로 나온 걸로 봐선 슬프게도 임신은 아닌데.. 최근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서 생리가 늦춰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작년쯤부터인가 생리양도 많이 줄었는데.. 설마 벌써 폐경은 아니겠지요? ㅠ

 

여튼 어제 난임병원으로 문의를 해보았더니 생리예정일로부터 일주일이 지나도 생리를 안 하면 내원하라고 하네요..흑흑.. 그 사이 생리를 시작하게 되면 안내받은 날짜에 내원, 일주일되도 생리 안하면 그날 아침에 임테기 한번 해보고 내원하려 합니다..

 

✅ Tip

생리 미뤄지더라도 예약 취소하지 마세요. 계속 유선으로 변경하세요. 예약 없이 생리 시작하고 방문하면 내 담당 교수님 대신 다른 교수님께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체외수정(시험관) 시술 비용

 

정보를 찾아보니 시험관 시술의 경우 정부지원을 받은 경우에도 한 회차에 자비 200만 원 정도 든다고 합니다. 자궁경, 동결비용, 진료비 자부담, 질정, 주사 등을 포함한 금액이며 동결을 안 하는 경우 100만 원 정도의 자비가 든다고 해요. 정부 지원금을 안 받는 경우회차당 3백30만 원 정도 들고 3회 차까지 하는 경우 약 천만원정도 든다고 하네요.

 

위 금액은 별다른 이벤트가 없는 기준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앞으로 제가 진행을 하면서 더 정확한 정보는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내용과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결정통지서 발급 후 진행절차체외수정(시험관) 시술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난임 시술을 준비 및 진행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4 서울시 난임부부 체외수정시술 지원, 정부24 신청 방법

2023년도 하반기부터 서울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확대 시행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서울시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내용과 정부 24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울시 난임부부 지원지

remash.tistory.com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결정 통지서 정부24에서 발급받기

그제 저녁 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해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신청'을 하면서 '진단서'를 첨부하여 제출했었는데요. 오늘 오전 11시경 보건소에서 전화가 와서 배우자가 외국인이라 등본상 법률혼인

remash.tistory.com

 

난임 휴직 신청 진단서 발급 후기

⊙ 목차- 난임이란- 난임 휴직 신청 제출 서류- 마무리 글-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예전 기억을 더듬어보면 최소 딸 둘 아들 둘을 낳고 싶다고 생각했던 거 같은데 결혼 후 꽤 시간이 흘렀는데도

remash.tistory.com

 

서울시 남녀 임신준비 지원 사업 ㅣ 영등포구 보건소 산전검사 신청 및 후기

⊙ 목차- (영등포구 보건소) 서울시 남녀건강출산 지원 사업은? - 서울시 남녀임신준비사업 프로그램 참여 온라인 신청 방법- 영등포구 보건소 산전검사 후기- 마무리 글-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remash.tistory.com

댓글